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독학/주식독학

주가와 거래량 그리고 지지선과 저항선

반응형

이전 포스팅

 

2014/08/01 - [재테크독학/주식독학] - 이평선 매매 (이동평균선 매매)

 

2014/08/01 - [재테크독학/주식독학] - 골든 크로스와 데드 크로스를 이용한 주식 매매 방법

 

에 이어서 이번 포스팅은 주가와 거래량에 대해서 알아볼거에요.

 

주가와 거래량의 관계

 

주가란 주식의 가격이에요.

거래량이란 주식을 거래한 양이에요.

 

 

 

주식은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의해서 움직이는데 수요 즉, 사려는 사람이 많으면 가격은 상승해요. 반대로 사려는 사람이 없으면 가격은 하락해요. 거래량이 많으면 상승하고 거래량이 적으면 하락하는 경향이 많아요. 물론 때에 따라서는 회사에 악재가 생기거나 하면 사려는 사람보다 팔려는 사람이 많아져서 거래량은 증가하나 가격이 하락하는 경우도 있어요.






 

위에 이전 포스팅에 이평선에 관해서 포스팅 했었는데 거래량도 주가 이동 균선과 마찬가지로 이동 평균선이 있어요. 활용하는 방법도 비슷해요. 골든 크로스나 데드 크로스를 이용해서 주가에 선행해서 상승을 예상할수도 하락을 예상할수도 있어요.

 

거래량을 이용한 주식 매매 방법

 

 

 

 

위에 적었듯이 이동 평균선을 이용해서 골든 크로스나 데드 크로스가 발생하면 그에 따른 매매를 할수있는데 또 다른 방법도 있어요. 바로 거래량의 증가에 따른 매매 방법이에요. 이전엔 거래량이 거의 없었는데 거래량이 갑자기 늘어나면 주가가 점차 상승 한다는걸 예상할수 있어요. 항상 세력들은 우리 개인보다 정보 수집력에 강할수밖에 없어요. 







세력이 보내오는 신호라고 생각하면 될거같아요. 회사에 호재가 생겼는데 그걸 세력들이 먼저 알고 매수해서 거래량이 증가하고 주가가 상승하게 되는거에요. 우린 그 세력들이 보내오는 신호를 이용하면 되겠죠?

 

 

 

 

또 주가는 계속 하락하고있는데 거래량은 점점 늘어난다면 세력들이 매수하고 있다고 보시면 되요. 주가를 점진적으로 떨어뜨리면서 개인들이 매도하게 만들고 그 물량을 매수함으로써 흔히 말하는 아래에서 매집하고 있는거라고 보시면 되요. 머리좋고 정보력 좋은 세력들이 매집하고있다라는건 주가의 상승을 예상할수 있겠죠?

 

지지선과 저항선

 

주가가 어느선 까지 떨어지면 더이상 떨어지지 않고 어느선에서 지지되어 다시 상승 할때 그 선을 지지선 이라해요. 반대로 주가가 어느선 까지 올라가다가 더이상 오르지 못하고 어느선에서 저항이되어 떨어질때 그 선을 저항선 이라고해요.

 

 

 

 

 

 

지지선과 저항선은 특정 가격대가 될 수도 있고 또 이동평균선이 지지선이 되며 과거에 어떤 이동평균선이 지지선이 되었다면 다시 지지선이 될 가능성이 높아요. 예를 들어 20일 이동평균선이 과거에 지지선이었다면 주가가 20일 이동평균선 까지 떨어지면 다시 반등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거에요. 반대로 과거에 어떤 이동평균선이 저항선이었다면 다시 저항선이 될 가능성이 높아요. 지지선과 마찬가지로 20일선이 저항선이라면 20일 이평선까지 주가가 올라가면 저항이되어 주가가 떨어질 가능성이 높아져요. 마찬가지로 특정 가격대 예를 들어 5000원이 지지선이나 저항선이라면 그 가격대에서 지지되어 반등하거나 저항되어 하락 가능성이 높아져요.

 

지지선과 저항선의 돌파

 

간혹 지지선과 저항선을 주가가 돌파할 경우가 있는데 주가가 지지선을 뚫고 하향 돌파될경우는 하락할 가능성이 굉장히 높아져요. 반대로 주가가 저항선을 뚫고 상향 돌파할 경우 주가는 상승할 가능성이 굉장히 높아져요.

 

지지선을 하향 돌파한다는건 그동안 지지되었던 매물대를 돌파한다던가 심리적으로 지지되었던 이동평균선이 더이상 지지되지 않으며 무너짐으로써 하락을 부추기게 되요. 마찬가지로 저항선을 상향 돌파한다는건 그동안 저항이되던 가격대의 매물을 다 소화하고 상향으로 돌파함으로써 주가를 상승시키겠다는 세력의 의지가 강하다는거에요. 

 

지지선과 저항선을 활용한 주식 매매 방법

 

지지선과 저항선을  이용해서 주식을 매매 할수있어요. 바로 과거의 지지선과 저항선을 이용해서 그 가격대가 오면 지지된다던가 저항이 된다던가를 예상해서 매수나 매도를 할수있겠죠? 또 저항선을 상향 돌파하면 그동안 저항선에서 매도로 대응 했었는데 주가가 더 상승할수 있으니 더 지켜봐도 되겠죠? 반대로 지지선을 하향 돌파하면 더이상 지지선이 아니므로 손절을 하던지 상황을 봐서 추가로 매수하여 단가를 낮출수 있겠죠?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할게요. 다음 포스팅은 이격도와 추세선에 대해서 포스팅 해볼게요. 그럼 다음 포스팅에 뵈요.

 





 

반응형